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인생을 바르게 보는 법 놓아주는 법 내려놓는 법" 발걸음 무거운 당신에게 쉼표 하나가 필요할 때 (4)

by 알갱미 2022. 8. 29.
728x90
반응형

네 번째 파트 내용


치유의 네 번째 걸음 Part 4. 스트레스 줄이기-마음이 편안하게 숨 쉴 여지를 마련하라

마음이 무거운 이유는 대부분 마음속에 내려놓지 못한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속으면 억울한 마음과 복수심을 내려놓지 못하고,
남에게 비난 혹은 비웃음을 당하면 증오와 분노를 내려놓지 못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벌어진 일 자체에만 신경을 쓰며 그 일이 초래한 불쾌한 감정에 사로잡히기 일쑤다.
그러나 그것만 내려놓으면 마음도 변하고, 보이는 세상도 완전히 달라지며,
인생도 훨씬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다.  

 

450


chapter 1. 치유

오만하거나 고압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본 소양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남이 자기 내면의 부족함과 자신감 결여를 눈치챌까 봐 두려워서 겉으로 더욱 위엄있는 척하는 것이다. 하지만 진짜 위엄있고 기품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할 이유가 전혀 없다. 훌륭한 인생을 사는 사람은 상황이나 환경에 쉬이 휩쓸리지 않고 항상 평상심을 유지한다. 그러니 혹시 당신의 능력이나 지위, 권력을 드러내고 싶어 안달이 날지라도 부디 다른 사람에게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했다. 조금 더 단정한 자세와 조금 더 친절한 말투, 조금 더 부드러운 표정과 조금 더 친근한 태도를 갖춘다면 당신의 인생도 충분히 훌륭해질 수 있다.
사람은 각자 저마다의 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가지만 죽을 때만큼은 누구나 똑같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 그래서 인생은 전쟁보다는 여행에 가깝다. 이 여행길을 걷는 동안에는 길옆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인생의 참맛과 풍성함을 누릴 수 있다. 지금 당신에게 인생은 여행인가, 전쟁인가?
사람들의 목표가 점차 비슷해지고 있다.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고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추구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달려간다. 그 결과, 사람은 '목표 추구-목표 달성-달성한 성과에 질림-새로운 목표 수립-새로운 목표 추구'로 이어지는 과정을 끝없이 반복하며 살아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마음은 늘 불안하고 공허하다. 명예와 이익이라는 목적에 매여 정신업시 살아가는 인생이라니, 너무나 허무하다. 세월에 신경쓰지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보자. '가장 나다운 나 자신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살아가야 한다.

다른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남들이 할 법한 일에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진정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생각해서 목표를 세워보자. 다른 사람들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다. 때로는 뻔뻔해질 필요가 있다.


chapter 2. 습관

마음이 평화로우면 몸도 편안해진다. 이렇게 편안한 상태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이 좀처럼 들지 않는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이 없으면 앞으로 살아갈 방향과 진심으로 바라는 것이 더욱 명확해진다. 그 순간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무언가를 억지로 변화시키려 할 필요는 없다. 가만히 있어도 시간의 흐름 자체가 변화를 만들어내며 당신을 마땅히 가야 할 곳으로 인도할 것이다.
행복지수를 결정하는 것도 자기 자신이고, 스트레스 지수를 올리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자신의 마음 상태가 가장 중요하다. 마음에 감사함이 가득한 사람은 ''삶이 나에게 잘해주고 있다''는 고백이 매 순간 흘러나올 수 밖에 없다.
언제 어디서든 이기기만 하는 사람은 없다. 언제나 이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어떤 면에서 보면 남에게 져주는 것도 일종의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져줄 줄 아는 사람이 이길 줄도 아는 법이다. 사람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러니 장점은 기르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나의 가장 약한 것으로 다른 사람의 가장 강한 것과 대적한다면 당연히 패배할 수밖에 없다. 나의 잠재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최선을 다하면 된다.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일수록 진정 남을 이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어쩌면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는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환경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우리의 마음이 외부에서 오는 거대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한 것이다. 지나친 근심, 두려움, 염려는 스트레스만 가중시킬 뿐 일을 망친다. 관심과 주의를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바라는 일, 목표에 온전히 집중하라. 그러면 물이 자기 길을 만들며 흘러가듯 모든 일이 자연스레 풀려갈 것이다. 믿음을 가지고 집중해서 생각하면, 어떤 일도 반드시 이룰 수 있다!

불과 몇달 전까지만 해도 머리 속에 복잡한 생각들로 가득했다. 책에서 말하는 벌어지지 않을 일, 인간관계 등등. 마음을 편하게 먹어보자고 다짐을 하고부터는 조금씩 천천히 머릿속을 비우고자 노력했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직까지 완전히 떨쳐내지는 못했으나 진짜 나를 위하는게 무엇인지 찾아보는 중이다.


chapter 3. 해답

운동은 체력뿐만 아니라 정신력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운동은 매우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휴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일주일에 3일씩, 유산소 운동 위주로 땀이 흐를 때까지 실시하는 것이 좋다. 땀을 많이 흘리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경쾌하고 빠른 박자의 음악과 함께하기를 권한다. 서양에서는 '색채치료'를 이미 자연요법의 일종으로 인정하며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색채가 인간의 신체와 정신에 많은 영향을 주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데, 특히 색에 민감한 여성에게 그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한다. 보라색과 붉은색을 띠는 음식은 인체의 항산화 작용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채도가 높은 따뜻한 색깔이 사람의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식욕을 돋운다고 한다. 녹색을 많이 보면 혈압 및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심장 발작이 일어날 확률도 낮출 수 있다. 하늘색은 우울증과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짙은 남색은 공포감을 줄여주며, 이유없이 화가 날 때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옅은 푸른색은 정신적 압박을 해소하는데, 붉은색은 사고력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여러 스트레스로 잠시나마 현실을 벗어날 수 있기를 꿈꾼다. 그렇기에 여행은 효과적이고 건전한 현실 도피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여행은 시간과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가지 못할 때가 더 많다. 긴 시간과 많은 돈을 들여 거창하게 떠나지 않아도 된다. 잠시 교외로 나가 바람을 쐬고 돌아오는 것도 일종의 여행이다. 때로는 여행 계획을 짜는 것만으로도 '도피'의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운동은 아주 열심히 하고 있다. 그 시간동안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도록. 색채까지 더해진다면 마음을 보다 더 잘 다스리게 될 것 같다. 책에 적힌대로 마음의 여유가 없어 여행을 떠나지 못했다. 가까운 곳부터 시작을 해보도록 노력해봐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