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번째 파트 내용
치유의 다섯 번째 걸음 Part 5. 마음의 온도 올리기-마음이 항상 꽃을 피우게 하라
인생이라는 길을 걷다 보면 여러 가지 감정과 마주치게 마련이다. 물론 때로 상처도 받는다. 추운 날씨보다 마음이 시린 것이 더 춥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가장 황량한 사막은 사람의 마음 속에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해바라기는 우리에게 말한다. 따뜻한 태양을 바라보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언젠가 인생은 훨씬 심플하고, 훨씬 아름다워질 것이라고······. 행복한 인생을 만들고 싶다면 당신 마음에 햇볕을 가득 쐬어주는 것을 잊지 말라. 그리고 사랑하고 희망하는 법을 배워라.
chapter 1. 치유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의 보살핌이 필요하다." 타인과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귀한 보상을 받는다. 바로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서로 도울 수 있는 연결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인생의 숨겨진 아름다움과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아무리 상처받을지라도 우리는 과감하게 사랑해야 한다. 왜냐하면 진정한 사랑에는 고통이 따르지만, 고통조다 감미롭게 만들만큼 아름다운 면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삶은 자신을 사랑하는 자에게 반드시 미소를 보여주기 마련이다.
상호 끌어당기는 힘이 존재할 때, 비로소 서로의 곁에 머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힘이 사라지면 아무리 노력해도 결국 자연스레 멀어지게 되어있다. 사람은 누구나 변한다. 그래서 서로 간의 흡입력도 강해졌다 약해지기를 반복한다. 요컨대 변화만이 영원하고, 절대적이다. 세상에서 말하는 '영원'이란 결코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변화를 통해 상대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영원은 결국 상대적인 영원이다. 변화 속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당신이 할 일이라고는 꾸준히 변화를 시도하면서 상대방의 관심을 사로잡고, 당신 자신의 흡입력을 높이는 것 뿐이다.
행복은 언제나 현재에 있다.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행복을 무시한다면 인생의 마지막 날에 남는 것은 후회뿐이다. 얼핏 보기에는 평범하기 그지없는 일들이, 사실은 얼마나 희박한 확률을 뚫고 우리에게 일어난 것인지를 알게 된다면 우리는 자연히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길 수밖에 없다.
chapter 2. 습관
세월은 눈 깜짝할 사이에 흘러간다. "인생은 뜬구름 같은 것''이라고 중얼거리며 불신과 의심에 휩싸여 살기에는 세월이 너무 아깝다. 우리는 마치 열여섯 살 때 그랬던 것처럼 사랑, 진리, 선, 아름다움을 믿어야 한다. 나쁜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이 많음을, 세상은 생각보다 아름답고 살 만한 곳임을 믿어야 한다. 그 믿음이 우리의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가장 선한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며 더불어 다투지 않는다. 물의 힘은 위대하며, 그 포용력 또한 위대하다. 바다가 강보다 위대한 이유는 더 많이 품고 수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곧 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길임을 기억하자.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진심으로 잘해주면 오히려 생각지도 못한 보답이 뒤따른다. 그러나 실망할 것이 두려워 일부러 자신의 열정을 억누르는 사람은 좋은 기회를 상당수 잃고 만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상대가 나의 사랑을 느끼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사랑하기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해하지 못하면 사랑은 또 다른 고통이 될 뿐이다.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고 기뻐할 수 있는 사랑만이 진정한 사랑이다.
chapter 3. 해답
사랑하는 사람과 다툼이 생긴다면 상대가 이기도록 두어라. 어차피 서로 사랑하는 사이인데 이긴들 어떻고 진들 어떠하랴!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 이기고 지는 것은 그저 말에 불과하다. 그런 말뿐인 승리를 위해 서로의 감정에 상처를 준다면 그것만큼 큰 손해도 없다.
삶의 소소한 모든 부분에 관심을 갖는 법을 배우자. 아름다움은 모든 곳에 있으며, 따뜻한 정은 어디에나 흐른다. 하지만 대개 눈에 보이지 않는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자세히 살펴보고 마음을 쏟아야만 비로소 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삶의 풍성함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다면 거듭 말하지만 모든 것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
인생의 환희와 고통은 모두 경험이라는 소중한 보물이 되어 마음의 장부에 남는다. 고통과 불행마저도 소중한 '수입'이다. 당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하나하나 소중히 여겨야 하며, 섣불리 실망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을 담담히 받아들이고 능력이 닿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며 좋은 날이 오기를 차분히 기다려야 한다. 모든 경험은 재산이다. 이 말을 기억한다면 실망할 일이 적어지고 마음이 평안을 얻게 될 것이다.